입력 2020.08.24 13:50
[자동차 대표주]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4.93% 상승세이다. 쌍용차(003620)+10.47%, 현대차(005380)+3.21%, 기아차(000270)+1.10%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또한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음. 이에 따라 소수 업체가 과점체제 구축. 자동차 생산 시 적정수준의 생산 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원가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 확보 가능.
자동차 수요는 경기에 민감.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음.
국내 자동차 시장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다가, 2012년부터 세계경기 둔화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둔화된 상태. 국내 자동차산업 2018년 수출액은 2017년 대비 1.8% 감소한 데 이어 2019년에도 0.2% 줄어들 것으로 전망(KIET). 이에 국내 완성차 기업들은 수소차, 전기차, 자율주행차, IT 업체와의 협력 등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는 중.
한편 미국의 멕시코산 제품에 세를 부과하는 관세협약 이슈에 영향을 받음. 국내 자동차 기업은 중남미 시장 공략과 대미 수출을 위해 멕시코에 완성차 공장을 설립해 운영 중이라서 관세 부과 시 수익성 약화 등 직격탄이 우려되기 때문.
(마지막 업데이트 2019. 6. 12)
테마 설명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매우 큼. 따라서 규모의 경제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남. 한편 수출 비중이 높아 환율에 민감.또한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음. 이에 따라 소수 업체가 과점체제 구축. 자동차 생산 시 적정수준의 생산 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원가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 확보 가능.
자동차 수요는 경기에 민감.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음.
국내 자동차 시장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다가, 2012년부터 세계경기 둔화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둔화된 상태. 국내 자동차산업 2018년 수출액은 2017년 대비 1.8% 감소한 데 이어 2019년에도 0.2% 줄어들 것으로 전망(KIET). 이에 국내 완성차 기업들은 수소차, 전기차, 자율주행차, IT 업체와의 협력 등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는 중.
한편 미국의 멕시코산 제품에 세를 부과하는 관세협약 이슈에 영향을 받음. 국내 자동차 기업은 중남미 시장 공략과 대미 수출을 위해 멕시코에 완성차 공장을 설립해 운영 중이라서 관세 부과 시 수익성 약화 등 직격탄이 우려되기 때문.
(마지막 업데이트 2019. 6. 12)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관련 종목
종목 | 등락률 | 종목설명 |
---|---|---|
쌍용차(003620) | +10.47% |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비중이 높은 자동차 제조사. 대표 차종으로 렉스턴, 코란도, 티볼리 등의 라인업 보유. |
현대차(005380) | +3.21% |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1위 자동차 제조사. 대표 차종으로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제네시스 등의 라인업 보유.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차, 수소차 등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추진 중. |
기아차(000270) | +1.10% |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2위 자동차 제조사. 대표 차종으로 K3/K5/K7/K9 등 K시리즈를 비롯해 카니발, 쏘울, 레이 등의 라인업 보유.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차량과 기술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추진 중. |
자동차 대표주 테마 차트
[이 기사는 증권플러스(두나무)가 자체 개발한 로봇 기자인 'C-Biz봇'이 실시간으로 작성했습니다.]
August 24, 2020 at 11:50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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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 토픽] 자동차 대표주 테마, 쌍용차 +10.47%, 현대차 +3.21% -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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